하미 LIFE

고양이는 얼마나 자주 샤워/목욕을 해야할까? / 고양이 목욕 & 샤워 횟수

하미(河美) 집사 2023. 9. 24. 23:32
반응형
고양이 목욕 : 길 고양이를 집을 데리고 온 후에 한 가지 가장 난감했던 문제가 바로 고양이 목욕입니다. 길에서 생활한 고양이기 때문에 목욕을 시켜주고 싶은데, 고양이는 물을 싫어하고, 고양이 피부에도 안 좋다고들 해서요. 그럼 고양이는 몇 번 정도 샤워가 필요할까요? 간단히 알아볼게요.

 

고양이의 경우는 흔히 샤워/목욕을 시킬 필요가 없다고 하던데요. 하지만 샤워를 한 번도 안 시킬 수 없도 없고요. 고양이는 어떨 때 샤워가 필요한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는 자주 목욕을 해야 할까?

 

NO :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자주 목욕을 시킬 필요가 없는 동물입니다. 자주 목욕을 시키면 오히려 고양이의 피부 및 털 등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우선 고양이들은 스스로 그루밍을 통해 스스로 몸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년에 2-3회 : 고양이 목욕 빈도는 고양이의 종류 및 그루밍 습관과 관련이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1년에 2-3회 정도 목욕을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생후 2개월 이후 : 아기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아기 고양이는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생후 2개월 이후부터 목욕을 시켜야 피부가 건조해지고 털이 빠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용 샴푸 사용 : 고양이의 피부는 인간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고양이 스스로 하는 그루밍과 집사가 해주는 빗질만으로도 충분히 고양이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으며, 특별히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는 샴푸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응형

 

어떤 경우에 고양이는 목욕이 필요할까?

평상시 고양이는 목욕이 필요 없지만 몇 가지 상황에서는 고양이를 씻겨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길에서 발견된 고양이를 처음 집으로 데리고 올 경우에는 고양이를 씻겨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실내의 고양이가 외부로 장시간 나갔다 올 경우도 목욕을 고려해 보야합니다. 그리고 배변과 같은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 마지막으로 스스로 그루밍을 할 수 없는 노령이 고양이 경우는 목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