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 트렌드 / 여행 키트 대여_혼자하는 여행(혼행) 인식 및 형태 분석 / 한국관광공사 이슈 리포트 Data & Tourism Vol. 9호트렌드 & 창업 2022. 5. 29. 17:03반응형
최근 우리나리의 관광 트렌드는 1인 여행, 혼자하는 여행(혼행)입니다. 혼행과 관련해서 앞으로 필요해질 것 같은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관광공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슈 리포트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혼행 인식 변화 및 행태 분석이란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 1 인 가구 현황 & 소비 추세
1인 가구 현황
한국의 경우 지속적으로 1인 가구수가 증가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3인 이상 가구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1인 가구 소비 추세
그리고 1인 가구의 경우 꾸준히 관광 부분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그중에서 온라인예약서비스업에 대한 지축이 상당이 높게 나타났네요.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1인 가구 여행 동향
2020년 기준 혼행 비중이 가장 높은 세대는 1인 가구, 혼행 비중이 가장 높은 연령은 30대 나타났네요. 2020년에는 30대의 혼행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되었네요.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2. 백신 접종 이후, 혼자 하는 여행_혼행 활동 연관 키워드 분석
연관 키워드
백신 접종 이후 혼행 활동에 대한 언급량 분석을 한 결과인데요. 개인적으로 주목한 카테고리는 바로 휴식/쇼핑 관련된 연관 키워드입니다. 혼행의 경우는 많은 사람들이 책, 여유, 힐링 등과 같은 내용과 관련이 높게 나왔네요.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소셜 미디어 키워드 분석 시각화
혼행과 관련된 키워드는 치유, 인행 경험, 미식 등으로 나타났고, 이외에도 이국적인 비일상, 감성 충족, 경관 감상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왔네요.
한국관광공사 2022 : 한국관광공사 Data & Tourism Vol. 9호
3. 개인적인 의견
지역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게 해주는 여행 키드 대여 사업
1인 여행객을 위한 여행 키트를 대여하는 서비스가 필요해질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로컬 호텔 및 숙박업에서 지역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때 필요한 여행 키트를 제작하여 대여하는 서비스가 필요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컬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키트 대여
예를 들면 마시는 차로 유명한 지역이라면, 차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다도 키드를 대여한다거나, 등산이 유명한 지역이라면 등산 때 필요한 보온물병, 안정장치, 지역 주민들이 산 정상에서 즐겨 먹는 음식 세트 등이 담긴 등산 키트를 대여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30대의 힐링방법_탐색 및 관찰 필요
혼행의 비중이 가장 높고 무엇보다 소비력까지 갖춘 30대를 위주로 한 상품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30대들이 어떤 곳에서 어떠한 행동을 통해서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어떻게 힐링을 하는지를 탐색하고 관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4. 관련 리포트
리포트 다운로드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한 혼자 하는 여행_혼행 인식 및 형태 분석(2022) 리포트에서는 나름의 결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리포트의 결론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 빅데이터 및 융합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datalab.visitkorea.or.kr
'트렌드 &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 일본_Writing Cafe_원고 마감해야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피숍 STP전략 (0) 2022.05.22